몸에 좋은 족욕 잘못하면 오히려 부작용 생길 수도...
족욕이 몸에 좋다는 것은 이미 많이 알려져 있는 사실입니다. 족욕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뭉친 근육이 풀어지면서 체내에 쌓인 노폐물을 배출하는 효과가 있고, 또한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피로와 긴장을 풀어주며, 더 나아가 가벼운 감기, 두통에도 효과적이고, 또 불면증 해소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자기 전 족욕을 하면 숙면을 취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몸에 좋다는 족욕도 잘못하면 오히려 어지러움이나 두통 심한 피로감을 유발하는 등 건강을 해칠 수 있다고 합니다. 이 때문에 올바른 족욕방법을 알아두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올바른 족욕의 방법과 효능(효과)
▶ 적당한 온도와 시간
우선 올바른 족욕을 위해서는 족욕 시간과 물의 온도 그리고 물의 높이를 적정하게 유지해야 한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족욕의 적정시간은 10~20분 정도이고, 물의 적정온도는 38~43도라고 하는데요, 체질과 몸 상태에 따라 시간과 물의 온도를 달리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횟수는 하루 1~2회 정도가 적당하다고 합니다.
1. 고온 족욕(24~45도)
운동이나 과도한 업무로 인해 육체 피로가 쌓였다면 42~45도 정도의 뜨거운 물로 족욕하는 게 좋다고 합니다. 뜨거운 물은 근육에 쌓인 피로물질인 젖산을 배출해 만성피로가 있는 사람에게도 권장되고, 또한 관절염, 근육통 등 발 다리 만성 통증을 완화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고온 족욕을 할 때는 40도 정도의 미지근한 물로 시작해 3~5분 후 뜨거운 물을 조금씩 부어 온도를 높이도록 하는 것이 좋고 족욕 시간은 15분을 넘기지 말아야 한다고 합니다. 단 만약 온도를 낮췄다면 30분 정도까지는 족욕을 즐겨도 좋다고 합니다.
2. 저온 족욕(38~40도)
40도 전후의 미지근한 물은 부교감신경을 자극해 정서적 안정감을 주고 근육을 이완하여 긴장 스트레스를 해소해준다고 합니다. 정신적으로 스트레스가 쌓이거나 심신이 지쳤을 때 편안한 휴식이 필요할 때 38~40도 정도의 저온 족욕을 하면 몸에 부담을 주지 않으면서 아늑한 휴식을 즐길 수 있다고 합니다.
물 온도가 높지 않기 때문에 노약자, 임산부, 당뇨병이나 심혈관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 등도 부담 없이 할 수 있으며, 혈압에 미치는 영향이 적어 고혈압 환자에게도 안전하다고 합니다.(참고로, 물 온도가 40도를 넘으면 혈압과 맥박이 올라가면서 피부, 근육, 혈관을 수축시켜 위험할 수 있다고 합니다.) 다만 족욕은 20분 정도가 적절하다고 합니다.
3. 냉온족욕
발이 잘 붓는 사람이나 냉증 환자, 만성질환자에게는 냉온 족욕이 권장되는데요, 냉온 족욕은 42~45도의 뜨거운 물과 15~18도의 찬물에 번갈아 발을 담그는 것으로, 말초혈관이 수축 이완을 반복하면서 탄력성과 기능이 강해지고 혈액순환이 활발해지는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하며, 또한 면역력이 높아지고 만성 통증이 완화되는 데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냉온족욕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뜨거운 물에 5~10분, 찬물에서 1분 정도로 번갈아 발을 담그도록 하고 횟수는 3~4회 정도, 아니면 온수(40~2도)에 1분간, 냉수(15~18도)에 10초간 15회 내외를 오가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마무리는 가급적 찬물에서 하는 게 좋다고 합니다.
족욕은 시간도 시간이지만 몸이 훈훈해지거나 겨드랑이에서 땀이 살짝 날 정도가 될 때까지 하는게 좋다고 합니다. 만약 내 몸에서 그렇게 반응을 한다면 정해진 시간보다 조금 일찌 끝내도 좋다고 합니다.
참고로, 족욕을 하기 전 먼저 물을 한 잔 마셔주면 좋다고 합니다. 족욕을 하면 온몸에 땀이 많이 나서 탈수현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먼저 부드럽게 마사지를 해주거나 또는 족욕을 하는 동안 발바닥끼리 비비거나 자극을 주는 것도 혈액 순환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이외에도 음악을 듣거나 명상을 하는 것도 피로 회복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 적당한 물의 높이
또한 특히 올바른 족욕법 중 가장 중요한 것은 물의 높이라고 하는데요, 안쪽 복사뼈에서 손가락 3~4개 정도의 위선에 삼음교(경혈점)라는 혈자리가 있는데, 삼음교 혈자리가 포함된 위쪽부터 무릎 아래쪽까지가 포함될 수 있도록 족욕을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 천연 입욕제 첨가에 따른 다양한 효과(효능)
그리고 여기에 천연 입욕제를 첨가하면 좀 더 다양한 효과를 볼 수가 있다고 하는데요, 천연 입욕제에 따라 다음과 같은 효과가 있을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레몬 : 레몬 한조각을 첨가하면 감기도 예방하고 발 피부를 희게 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 소금 : 소금 2수푼 정도를 첨가해주면 살균효과와 소염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 식초 : 식초 20ml 정도를 첨가시켜 주면 피부에 활력을 주고 신경통을 악화 시켜준다고 합니다.
▷ 생강 : 생강 2조각 정도를 첨가해 주면 발의 악취를 없애주고 습한 기운을 제거해 준다고 합니다.
▷ 아로마 : 아로마오일 3방울 정도를 1수푼 정도의 꿀에 섞어서 물에 넣어 주면 긴장을 완화시켜 정신적 안정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 이외에도 허브, 라벤더는 원기회복을 증진시키고 장미는 피부 보습에 도움을 주며, 손발에 냉증이 있는 사람들에게는 인삼 성분이 들어간 입욕제가 좋다고 하니 목적에 따라 적당한 입욕제를 선택해 사용해보시는 것도 좋을 거 같습니다.
▶ 족욕의 마무리와 주의사항
마지막으로 족욕 후 원활한 혈액순환을 위해서는 5분 정도 수건으로 발을 감싸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이러한 방법으로 족욕을 하게 된다면 건강에 큰 도움이 된다고 하니 실천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단, 식전이나 음주 후, 식후 30분간은 탈진 위험이 있기 때문에 족욕을 삼가도록 하는 것이 좋다고 하고요, 발에 상처가 있는 사람의 경우 감염 위험이 있어 주의해야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심장 질환이나 혈관 계통 질환이 있는 사람, 노약자, 당뇨병 환자 등은 고온 족욕과 냉온 족욕을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이상 올바른 족욕 방법, 효과, 부작용 등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 추천 글 -> 족욕의 종류, 효과(효능), 족욕기 종류 및 추천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빕스(VIPS) 오리지널 바비큐 폭립 후기, 추천, 가격 (0) | 2022.01.02 |
---|---|
족욕의 종류, 효과(효능), 족욕기 종류 및 추천 (0) | 2021.12.28 |
칫솔 살균이 필요한 이유, 살균 방법, (무선)칫솔 살균기 추천 (0) | 2021.12.22 |
다용도 접이식 쇼핑 카트(폴딩 카트) 추천 (0) | 2021.12.15 |